최종편집일시:2022.11.30 (수요일)
정치 경제 사회 생활/문화 기획 IT/과학 연예 칼럼 피플 지역
 
전체보기
뉴스 홈 피플  기사목록
 
"상대방이 나와 똑같다고 생각하세요" … 수원시, '평화적 갈등전환' 주제로 '민주시민 교육'
기사입력 2017-11-29 오후 5:19:00 | 최종수정 2017-11-29 오후 5:19:02   

“상대방과 내가 똑같다고 생각하면 갈등은 확 줄어듭니다.”

수원시는 28~29일 이틀 동안 권선·영통(28일)·팔달·장안(29일) 각 구청 대회의실에서 시민 480여 명(구 별 120명)을 대상으로 ‘민주시민 교육’을 진행했다.

이번 교육에서 ‘맑고 강한 민주시민의 힘! 평화적 갈등전환’을 주제로 강의한 서진희 갈등전환지원센터장은 “평화적인 갈등전환을 위해서는 인간의 기본 욕구·본성에 대한 이해가 우선돼야 한다”고 말했다.

서 센터장은 “계층·이념 갈등부터 노사·세대·환경·지역 갈등까지 우리 사회의 갈등지수는 심각한 수준”이라고 지적하며 “수많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려면 평화적 갈등전환 능력이 꼭 필요하다”고 말했다. 이어 “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민주 사회에서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은 시민의 기본 자질”이라고 말했다.

갈등 발생의 이유로 ▲‘차이’에 대한 ‘차별’ ▲인간존엄의 가치 무시 ▲인정하지 않음 ▲자율성 훼손 ▲권위주의적 힘의 사용 ▲지나친 기대 등을 꼽은 서 센터장은 “‘이 사람도 나와 똑같이 행복하고, 존중받고 싶을 것’이라는, ‘이 사람도 나와 똑같이 고통을 느꼈을 것’이라는 이해·공감이 평화적 갈등 해결의 원동력”이라고 강조했다.

수원시 관계자는 “우리 시는 민주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권리·책임의식 함양을 위해 다양한 시민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”며 “이번 교육이 우리 사회 각종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”고 말했다.

김주호 기자
 
 
 
 
네티즌 의견
전체 0   아이디 작성일
 
의견쓰기
 
불법 식품 원료 말벌로 술 담가 판매한 업소 등 90개소 적발
설문식 충청북도 경제부지사 취임 1년
 기사목록 보기
 
  피플 주요기사
청주대 김찬석 교수 세계 3대 인..
영동 미봉초 정민혁군 전국 국악..
설문식 충청북도 경제부지사 취..
한자 1급 자격증 딴 60대 할머니..
이인수 충북신보 신임이사장 선..
제1회 大平 남종현 발명기술대상..
충남발전연구원, ‘행복한 삶: ..
세 모녀 충청대 나란히 입학 ‘..
 
 
주간 인기뉴스
충북도청 공무원, 매일 10분 간 ..
충남도, ‘중기지방재정계획 발..
환경부, ‘국립공원과 함께 하는..
탈모 가리고 싶다면 파마보다 ‘..
국내 최초 여성 배뇨 건강기능식..
 
인기 포토뉴스
도, 농지쪼개기 수법으로 투기..
경기도, 남북 국제평화역(통합..
5번째 경기문화창조허브, 올 ..
경기도, 따복공부방 강사 희망..
 
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업무제휴 지사모집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
 
등록번호: 경기, 아 50400 (12.04.10) 주소: 수원시 영통구 센트럴파크로 6 202동 308호(하동, 힐스테이트 광교) 발행·편집인 : 이상준  청소년보호책임자: 김미선
 TEL: 031-234-2545
Copyright(c)2022 전국경제신문사 Corporation, All rights reserved.